(The 9-Ball Rules of World Pool-Billiard Association)
다른 부가적인 규칙에 의해서 명확하게 상반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일반적인 포켓볼 규칙을 적용한다.
1. 경기의 목적
9볼 경기는 하나의 수구와 1번부터 9번까지 번호가 있는 9개의 목적구를 가지고 경기를 한다. 모든 샷에서 수구는 테이블 위의 가장 낮은 숫자의 목적구를 맞춰야 한다. 그러나 번호 순서대로 포켓에 넣을 필요는 없다. 만약 선수가 정당한 방법으로 어떤 볼이든지 포켓에 넣으면, 그 선수는 목적구를 넣지 못하거나, 파울을 하거나, 그리고 9번볼을 포켓에 넣고 그 경기를 마칠 때까지 계속해서 샷을 할 수 있다. 선수가 목적구를 하나도 넣지 못한 경우에는 다음 선수는 이전 선수가 남겨놓은 상태로 경기를 계속한다. 그러나 선수가 파울을 한 경우에는 다음 선수는 수구를 테이블 위 아무 곳에나 놓고 경기를 시할 수 있다. 9볼 경기에서는 어떤 샷도 지정할 필요가 없다. 전체 경기는 한 선수가 필요한 경기(세트)를 이기면 끝나게 된다.
2. 볼의 랙(Rack)
9개의 목적구는 다이아몬드 형태로 랙(Rack)이 되어야 하는데, 이때 1번볼은 다이아몬드 형태의 맨 위쪽에 위치하면서 Foot spot 지점에 위치하게 하고, 9번볼은 다이아몬드 형태의 가운데 위치하게 해야 하며, 다른 번호의 볼들은 어디에 위치해도 괜찮다. 랙은 가능한 한 볼들이 붙어 있게 해야 한다. 경기를 시작할 때 수구는 Head string 아래쪽의 아무 곳에나 놓고 시작한다.
3. 브레이크 순서
뱅킹에서 이긴 선수가 브레이크 선택권을 갖는다. 9볼에서는 대회 주최자에 의해서 특별한 명시가 없다면 각 경기의 승자가 다음 경기의 브레이크 권한을 갖는다. 아래의 사항들은 대회 주최자에 의해서 미리 정해질 수 있는 일반적인 선택 사항이다.
(a) 선수들의 교대 브레이크
(b) 패자 브레이크
(c) 경기에서 세트가 뒤진 선수의 다음 게임 브레이크
4. 정당한 브레이크 샷
브레이크 샷에 대한 규칙은 다음 사항들을 제외하고는 다른 샷들과 동일하게 적용된다.
(1) 브레이크 샷에서는 1번볼을 제일 먼저 맞춰야 하고, 1개 이상의 볼을 포켓에 넣거나 적어도 4개 이상의 볼이 쿠션에 맞도록 해야 한다.
(2) 수구가 포켓에 들어가거나 테이블 밖으로 나갈 경우, 또는 브레이크 샷의 요구사항들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는 파울이다. 이런 경우에 상대선수는 수구를 테이블 위 아무 곳에나 자유롭게 놓고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3) 브레이크 샷에서 목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나가면 파울이며, 상대선수는 수구를 테이블 위 아무 곳에나 자유롭게 놓고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테이블 밖으로 나간 목적구는 스팟(Spot) 지점에 다시 놓여지지 않는다(예외 : 밖으로 나간 목적구가 9번볼일 경우에는 9번볼을 다시 스팟 지점에 놓는다).
5. 경기의 진행
정당한 브레이크 후의 샷에서, 선수는 ꡒ푸쉬 아웃(Push Out)ꡓ을 할 수 있다(규칙 6번 참고). 선수가 정당한 브레이크 샷에서 적어도 1개 이상의 볼을 포켓에 넣으면, 그 선수는 목적구를 못넣거나, 파울을 하거나, 또는 그 경기(세트)에 이길 때까지 샷을 계속할 수 있다. 선수가 공을 넣지 못하거나 파울을 하면 상대선수에게 순서가 넘어가며, 이때에도 목적구를 넣지 못하거나, 파울을 하거나, 또는 그 경기(세트)에 이길 때까지 경기를 계속할 수 있다. 경기(세트)는 9번볼이 정당한 샷에 의해서 포켓에 들어가거나, 중대한 경기규칙 위반으로 경기(세트)가 몰수되었을 때 종료된다.
6. 푸쉬 아웃(Push out)
정당한 브레이크 후에 곧바로 다음 샷을 하는 선수는 다른 위치로 수구를 움직여 놓는 푸쉬 아웃(Push out)을 할 선택권이 있다. 푸쉬 아웃의 경우에 수구가 반드시 목적구나 쿠션에 맞을 필요는 없지만, 파울에 관한 다른 규칙들은 적용된다. 선수는 푸쉬 아웃 샷을 하기 전에 푸쉬 아웃을 한다고 알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인 샷으로 간주된다. 푸쉬 아웃 샷에서 포켓에 들어간 목적구는 9번볼을 제외하고는 그대로 포켓에 들어간 상태로 둔다. 정당한 푸쉬 아웃 후에, 다음 선수는 그 상태에서 샷을 계속하거나 푸쉬 아웃을 한 선수에게 다시 샷을 넘길 수 있는 선택권을 갖는다. 푸쉬 아웃은 규칙(규칙 7번과 8번은 제외)에 위반되지 않는다면 정당한 샷으로 인정된다. 정당하지 못한 푸쉬 아웃은 파울로 인정되어 벌칙을 받는다. 브레이크 샷에서 수구가 포켓에 들어간 경우에는 다음 선수가 푸쉬 아웃을 할 수 없다.
7. 파울
선수가 파울을 했을 경우에는 다음 선수에게 샷을 넘겨야 하고, 파울 샷으로 들어간 목적구는 다시 스팟(spot) 지점에 놓여지지 않는다(예외 : 9번볼이 포켓 되었을 경우에는 다시 스팟 지점에 놓는다). 다음 선수는 자신의 첫 번째 샷을 하기 전에 수구를 테이블 위 아무 곳에나 자유롭게 놓고 경기를 할 수 있다. 선수가 한번의 샷으로 몇 개의 파울을 동시에 한 경우, 이때에는 한 개의 파울로 인정된다.
8. 목적구를 잘못 맞춘 경우
수구에 의해서 처음 맞춰진 목적구가 테이블 위에서 가장 낮은 번호의 목적구가 아니면 파울이다.
9.쿠션에 어떤 볼도 맞지 않는 경우
수구가 목적구를 맞은 후에, 어떤 목적구도 포켓에 들어가지 않고 수구를 포함한 어떤 볼도 쿠션에 맞지 않으면 파울이다.
10. Ball in hand(프리볼)
수구가 손에 있다는 것(Ball in hand)은 선수가 수구를 목적구와 붙여놓는 경우를 제외하고 테이블 위의 어느 곳에나 놓고 경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선수는 샷을 하기 전에 수구의 위치를 계속해서 바꿀 수 있다.
11. 목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나간 경우
목적구가 포켓에 들어가지 않고 테이블이 아닌 다른 곳에 놓여진다면 이것은 목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나간 것이다. 목적구가 테이블 밖으로 나간 것은 파울이다. 테이블 밖으로 나간 목적구는 다시 스팟에 놓지 않으며(예외 : 9번볼이 나갔을 경우에는 다시 스팟에 놓는다) 경기는 계속된다.
12. 점프와 마세이 샷 파울
방해하는 목적구를 넘기거나 피하기 위해서 점프 샷, 커브 샷 또는 마세이 샷을 시도한 경우에 방해하는 목적구가 움직일 경우, 파울로 간주된다(목적구가 손이나 큐 또는 브리지 중 어떤 것에 의해서 움직이든 관계없이).
13. 3번의 계속된 파울
선수가 중간에 정당한 샷 없이 3번 연속으로 파울을 하면 그 경기(세트)에 지게 된다. 이 3번의 파울은 한 경기에서 발생해야 한다. 두 번째와 세 번째 파울 사이에 반드시 선수에게 알려줘야 한다. 각 선수의 차례는 정당한 샷으로 시작하며, 선수가 공을 넣지 못하거나, 파울을 하거나, 그리고 경기에 승리할 때 그 선수의 차례가 끝나게 된다.
14. 경기의 종료
경기 시작 브레이크를 할 때, 큐가 큐볼을 맞추는 순간 경기가 시작되는 것으로 간주된다. 브레이크 샷에서는 수구는 1번볼을 맞추어야 한다. 경기는 정당한 샷에 의해서 9번볼이 포켓에 들어가거나 선수가 파울로서 경기를 몰수당할 때 종료된다
출처 : http://www.universal-kor.co.kr/data_view.php?code=bbs_down&number=59&page=1&keyfield=&key=
'포켓볼 >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당구용어 국어(영어);일본어 (0) | 2010.04.02 |
---|---|
주문한 개인큐 (0) | 2009.11.11 |
세계포켓당구협회(W.P.A) 공인 규칙 - 일반룰 (0) | 2009.09.18 |
세계포켓당구협회(WPA) 8볼 규칙 (0) | 2009.09.18 |
포켓 초보 강습 - 다음카페의 자료 링크 (0) | 2009.09.02 |